지난해 4월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기후정의파업’ 집회가 열렸다. ⓒ시사IN 신선영
지난해 4월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기후정의파업’ 집회가 열렸다. ⓒ시사IN 신선영

지난 기사(〈시사IN〉 제855호 ‘‘기후 정치’를 바라는 유권자는 누구인가’)에서 ‘기후 유권자’를 이렇게 정의했다. 기후위기 관련 정보를 잘 알고,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진 정치인에게 투표하려는 이들이다. 로컬에너지랩, 녹색전환연구소, 더가능연구소 등이 참여한 ‘기후정치바람’은 대규모 여론조사를 통해 전체 유권자의 33.5%가 기후 유권자 집단이라고 포착했다. 이번 기사에서는 기후 유권자들이 많이 사는 ‘기후 선거구’가 어디인지 살펴본다.

그런데 이번에 꼽은 기후 선거구가 총선 지역구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총선 지역구(253개)보다 훨씬 넓게 잡았다. 전국을 67개 권역으로 나누고 그중 21개 권역을 기후 선거구로 지정했다. 광역자치단체별로 한 곳 또는 두 곳을 꼽았다. 서울의 경우 ‘마포구·서대문구·은평구’ 권역을 기후 선거구로 꼽았고, 부산은 강서구·사상구·사하구·북구와 기장군·남구·수영구·해운대구 두 권역을 기후 선거구로 꼽았다.

상기할 대목이 있다. 이번 조사는 1만7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규모 여론조사다. 오차범위가 매우 좁다. ‘±0.8%포인트’다. 2%포인트 차이만 나도 ‘오차범위 밖’ 유의미한 결과라는 이야기다. 이를 염두에 두고 이들 기후 선거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료 : 기후정치바람
자료 : 기후정치바람

■ 서울·경기·인천

서울은 마포구·서대문구·은평구 권역이 기후 선거구로 꼽혔다. 이들 권역은 공동체 및 협동조합 운동이 활발한 곳으로, 이번 조사에서도 타 권역에 비해 눈에 띄는 결과를 나타냈다. 우선 6년 후인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를 모두 폐쇄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6.8%로, 나머지 다른 권역(19~20%대)에 비해 높았다.

특히 서울시가 2025년부터 일회용 컵에 보증금 300원을 부여하는 정책에 대한 찬성 여론이 매우 높았다. 서울시 전체의 찬성 응답 비율이 70.4%였는데, 마포·서대문·은평에서는 81.3%였다. 찬성 비율이 가장 낮은 곳은 종로·중구·용산·성동·동대문 권역으로 64.8%였다. 두 권역 간에 20%포인트 가까운 차이가 났다.

경기도에서는 과천시·광명시·군포시·부천시·시흥시·안양시·의왕시가 기후 선거구였다. 이들 권역은 ‘탄소발자국(개인 또는 단체가 직간접으로 발생시키는 온실가스의 총량)’이라는 용어에 대한 인지도가 54.5%로 가장 높았다. 나머지 권역은 모두 50% 이하였다.

특히 이 권역에서는 경기도가 추진 중인 경기국제공항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는 응답 비율이 52.7%로, 추진(28.3%)보다 매우 높았다. 이번 조사에서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철회해야 한다는 응답은 경기도 모든 권역에서 높았지만, 기후 선거구 권역에서 가장 높았다. 이 권역은 산지 개발에 대한 반대 응답 비율도 가장 높았다.

인천은 뜻밖에 ‘발전’ 도시다. 2022년 기준 전력 자급률이 212.8%로, 전국 광역시·도 가운데 가장 높다. 서울은 8.9%에 불과하다. 서울·경기에서 쓰는 전력의 상당수가 인천으로부터 오는 셈이다. 인천의 기후 선거구는 계양구·부평구다. 이 권역에서는 지역별 전력 자급률에 따라 전기요금을 차등화하자는 주장(자급률이 높은 지역은 싸게, 낮은 지역은 비싸게)에 대해 74.8%가 찬성했다. 전국 평균 찬성 비율(57.5%)은 물론 인천 지역 4개 권역의 찬성 비율과 비교해 가장 높았다. 전기요금 차등화 찬성 여론은 비수도권에서 높고 수도권은 낮은데, 계양구·부평구에서는 유독 높게 나타났다. 공공요금에 탄소배출 비용을 부과하자는 데 찬성한 응답자도 인천에서 가장 많았다.

자료 : 기후정치바람
자료 : 기후정치바람

■ 충청

대전에서는 유성구가 기후 선거구로 꼽혔다. 유성구는 국내 최대 연구단지인 대덕연구단지를 품은 권역이다. 과학 연구자들이 많은 지역의 특성이 이번 조사에서 두드러졌다. 기후위기 용어 인지,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 선호, 기후위기를 심각한 사회적 도전 과제로 인식하는지 여부 등을 묻는 질문에 대전에서 가장 높은 응답이 나왔다. 현 정부가 제시한 ‘2030년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 목표치를 더 높여야 한다’는 응답 역시 44.8%로, 전국 평균(41.2%)보다 높았다.

공무원이 많이 사는 세종시는 기후위기 용어 인지도가 높았다. ESG, RE100 등 관련 용어 인지도가 비수도권에서 가장 높았다. 특히 세종시는 ‘버스요금 전면 무료화’를 추진하다 철회하는 등 대중교통 이슈에 민감한 지역이다. 이번 조사에서 세종시민만을 대상으로, 공감하는 교통정책에 대해 물었는데, ‘대중교통편 확충’이라는 응답이 63.5%로, ‘자가용 도로 확충(22.6%)’보다 세 배 가까이 많았다.

충남은 두 군데가 기후 선거구로 꼽혔다. 우선 아산시·당진시 권역이다. 서해안 화력발전 단지와 가까운 산업지역이다. 이 권역에서는 신규 원전 건설 및 노후 발전소 수명 연장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17.1%로, 충남 지역 다른 권역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국내 기업의 RE100 동참이 중요하다는 응답(71.5%)도 다른 권역보다 높았다.

충남 지역의 또 다른 기후 선거구는 공주시·계룡시·금산군·논산시·부여군·청양군 권역이다. 이 권역은 지난 1년간 지역에 홍수(침수)가 발생했다는 응답이 60.9%나 됐다. 전국 평균(31.2%)에 비해 두 배가량 높다. 기후재난에 의한 피해에 대비하는 정책에 호응할 유권자가 많으리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자동차 등록 대수를 제한해야 한다는 응답이 충남의 다른 권역보다 약 5~10%포인트 높다는 점도 눈에 띄었다.

전국에서 기후 유권자 비율이 가장 낮은 충북에서 기후 선거구로 꼽힌 권역은 괴산군·보은군·영동군·옥천군이다. 소백산맥이 지나는 지역이다. 폭염, 홍수, 산불, 가뭄 등 자연재난이 발생했다는 응답이 충북 내에서 가장 많았다. 일회용품 사용 규제를 철회한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는 응답, 자동차 등록 대수 제한에 찬성하는 응답도 충북 내에서 가장 많았다.

자료 : 기후정치바람
자료 : 기후정치바람

■ 호남

광주의 기후 선거구는 광산구다. 이번 총선에서 기후위기 공약을 보고 후보 지지를 결정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45.0%로 광주에서 가장 높았다(광주 내 다른 권역은 모두 40% 이하였다). 특히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52.4%로 다른 권역에 비해 최대 10% 가까이 높았다. 그럼에도 탄소중립 정책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78.9%로 광주에서 가장 높았다. 광산구는 2023년 광주광역시 기초단체 중 최초로 ‘에너지센터’를 개소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평가를 받지만, 유권자들의 체감과는 거리가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다.

이번 조사에서는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따로 질문한 지역 현안도 있다. 전남도 내 타 지역으로 이전을 추진 중인 광주 군공항 부지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100만 평 규모 광주 숲을 조성하자는 의견에 대해 77.0%가 찬성했다. 반대 응답은 12.5%에 그쳤다.

전남은 기후 유권자 비율이 38.1%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서울(36.3%), 경기(33.4%) 등에 비해서도 기후 유권자 비율이 높았다. 재생에너지 확대,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 등에 적극적인 응답을 나타냈다. 기후 선거구는 남해안을 끼고 있는 강진군·고흥군·보성군·장흥군이다. ‘기후위기 정책이 지역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77.8%)’ ‘탄소중립 정책이 지역산업에 도움이 된다(43.4%)’라고 응답한 비율이 전남에서 가장 높았다. 다른 권역은 20%대에 불과했다. ‘기후 정치’의 발판으로 삼을 만한 지역이라고 볼 수 있다.

전북에서는 고창군·김제시·부안군·정읍시 권역, 그리고 남원시·무주군·순창군·완주군·임실군·장수군·진안군 권역이 꼽혔다. 전자 권역에서는 ‘기후변화가 자산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57.6%)’라고 응답한 비율이 전북에서 가장 높았고, 후자 권역에서는 ‘원전 신규 건설 및 노후 원전 수명 연장에 반대한다(30.0%)’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자료 : 기후정치바람
자료 : 기후정치바람

■ 영남

부산에서는 강서구·사상구·사하구·북구 권역과 기장군·남구·수영구·해운대구 권역이 기후 선거구로 꼽혔다. 부산 지역 맨 서쪽 지역과 맨 동쪽 지역이 기후 선거구가 된 셈인데, 그 양상은 달랐다. 낙동강 벨트와 산업단지를 끼고 있는 강서구·사상구·사하구·북구 권역에서는 교통 문제에 대한 반응이 두드러졌다. 탄소 감축을 위해 ‘대중교통 노선을 확대(40.6%)’, ‘내연기관 자동차 신규 판매를 중단(69.3%)’해야 한다는 응답 비율이 부산에서 가장 높았다.

바다와 직접 면하고 있으며 중산층이 많이 거주하는 기장군·남구·수영구·해운대구 권역에서는 기후위기 용어 인지도(‘탄소중립’의 경우 71.6%)가 가장 높았다. ‘기후변화가 일상에 영향을 끼친다(22%)’라고 응답한 비율 역시 가장 높았다. 태풍이나 해일 등 바닷가 지역을 직격하는 기후재난에 민감하게 반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공업 도시 울산은 탄소중립 시대에 커다란 변화를 목전에 두고 있는 지역이다. 산업 분야에서 탄소배출을 줄여야 한다는 압력이 점점 심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후 선거구로는 동구·북구 권역과 울주군 권역이 꼽혔다. 동구와 북구는 각각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 공장이 있는 곳이다. 이 권역에서는 탄소중립 정책이 지역산업에 나쁜 영향을 끼칠 것(24.3%)이라는 응답이 울산에서 가장 높았다. 제조업 시설이 많은 울주군 권역 역시 나쁜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응답이 22.7%로, 동구·북구 권역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산업전환을 꾀하는 정책에 유권자들이 호응할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울산시민을 대상으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에 대한 의견을 물었는데, 찬성한다는 응답이 77.1%로 압도적이었다. 반대한다는 응답은 14.2%에 그쳤다. 울산시는 현재 RE100 대응과 신규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울산 앞바다에 대규모 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경남에서는 거창군·밀양시·산청군·의령군·창녕군·함안군·함양군·합천군이 기후 선거구로 꼽혔다. 지리산, 가야산 등 산악지대가 많은 농촌 지역이다. 폭염, 홍수, 산불, 가뭄 등 자연재난이 발생했다는 응답이 경남 내에서 가장 많았다.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생산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26.1%로, 경남 내 다른 권역(13~18%대)에 비해 매우 많았다. 기후재난에 대비하고 재생에너지 발전으로 이익을 주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나타내는 결과다.

대프리카(대구+아프리카)라는 별칭을 가진 대구는 자연재난 중 폭염이 발생했다는 응답(83.6%)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러나 온실가스 감축이나 재생에너지 확대에는 타 지역에 비해 낮은 지지를 보였다. 기후 선거구로는 남구·중구 권역이 꼽혔다. 대구의 도심지역으로, 번화가와 주한 미군부대가 공존하는 곳이다. 이 권역은 특히 대중교통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자동차 등록 대수 제한(64.5%)과 내연기관차 신규 판매 중단(70.9%)에 대해 대구에서 가장 높은 찬성 응답 비율을 나타냈다.

이번 조사에서는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중심가인 동성로의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해제에 대한 의견을 따로 물었다. 해제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평균 44.1%였는데, 남구·중구의 경우 50.1%로 대구에서 가장 높았다. 동성로는 2009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돼 일반 차량 진입을 제한하고 있으나 대구시가 상권 활성화 등을 이유로 지구 지정을 해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경북은 대구와 함께 온실가스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대에 낮은 지지를 보이는 지역이다. 그러나 다른 농촌 지역과 마찬가지로 농업 분야에서 기후위기에 대한 민감도는 높은 편이다. 기후 선거구로는 경산시·고령군·성주군·영천시·청도군·칠곡군 권역이 꼽혔다. 이 권역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하향 조정해야 한다는 데 찬성하는 비율이 55.9%로, 경북에서 가장 낮았다. 즉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에 대해 다른 지역보다는 덜 보수적이라는 이야기다.

자료 : 기후정치바람
자료 : 기후정치바람

■ 강원 제주

강원도의 경우 지난 1년간 거주지에서 산불이 발생했다는 응답(48.5%)이 다른 광역시·도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기후 선거구로는 강릉시·고성군·속초시·양양군·인제군 권역이 꼽혔다. 이른바 강원 영동 지역이다. 기후위기가 심각한 사회적 도전과제라고 응답(23.8%)한 이들이 강원도에서 가장 많았다. 다른 권역의 응답 비율은 16~17%대였다. 재생에너지 확대와 석탄발전 감축에 대해서도 다른 권역에 비해 높은 지지를 보냈다.

바람이 많은 제주도는 국내 재생에너지의 메카다. 이번 조사에서도 두드러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우선 재생에너지 생산 경험이 20.0%로 전국 광역시·도 중에 가장 높았다. 기후위기 정책이 지역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77.8%), 탄소중립 정책이 지역 산업에 도움이 된다(31.5%)는 응답도 전국 광역시·도 중에 가장 높았다.

기후 선거구는 제주시을 권역이다. 제주시의 선거구는 모두 세 곳인데 제주시갑, 제주시을, 그리고 서귀포시다. 제주시을은 제주시 동쪽 구좌읍 조천읍 등을 포괄하는 권역이다. 이 권역에서는 일상적 실천과 관련한 대목이 눈에 띄었다. 일회용품 사용 규제를 철회한 정부의 정책에 반대(61.3%)하고,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은 이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것에 찬성(83.1%)하는 응답이 제주에서 가장 많았다. 상업건물의 전기 소비를 강제적으로 규제해야 한다는 응답(63.0%) 역시 마찬가지였다.

1월26일 ‘기후정치바람’이 주최한 총선 집담회에서 신근정 로컬에너지랩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IN 신선영
1월26일 ‘기후정치바람’이 주최한 총선 집담회에서 신근정 로컬에너지랩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IN 신선영

기후 선거구 선정을 기획한 ‘기후정치바람’은 “기후 유권자는 허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기후 정보에 대한 인지, 재난에 대한 경험, 투표 의향 등을 종합 분석했을 때 ‘진지한 기후 유권자’라고 규정할 만한 이들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다만 눈앞에 닥친 이번 총선부터 기후 유권자의 존재가 드러날지는 미지수다.

기후 유권자 분석을 수행한 서복경 더가능연구소 대표(정치학자)는 이번 조사 결과가 ‘차기 리더십’을 준비하는 젊은 정치인에게 중요한 메시지가 될 수 있으리라고 말했다. 기후위기 이슈로 정치적 승부를 걸 경우 그에 호응하는 잠재적 유권자층이 있음을 이번에 확인했기 때문이다. 물론 이들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는 것 또한 정치세력의 책임이다.

기후 선거구 선정과 캠페인 전략 수립에 참여한 이관후 교수(건국대 상허교양대학)는 미국 대선을 예로 들었다. 최근 미국 콜로라도 대학 볼더 캠퍼스의 미래사회환경센터(C-SEF)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2020년 대선에서 바이든이 트럼프에게 승리할 수 있었던 요인은 기후 이슈 때문이다. 약 3%의 유권자가 기후 문제에 대한 두려움으로 바이든에게 표를 던졌다는 것이다. 이관후 교수는 “3%는 크지 않은 숫자이지만, 바이든이 트럼프를 이기는 데에는 충분한 숫자였다. 한국의 기후 유권자도 그런 존재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조사했다
대상: 전국 18세 이상 남녀
목표 표본: 1만7000명(특별/광역 시도별 1000명)
표본오차: ±0.8%포인트(95% 신뢰수준)
표집 방법: 17개 광역시·도 1000명 유의할당 후 각 광역 내 성별·연령대별·권역별 인구 구성비에 따르는 할당추출(Proportionate Quota Sampling)
가중 방법: 2023년 11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라 성별·연령대별·광역단체별 가중치 부여(셀가중)
조사 방법: 온라인 패널(한국리서치 마스터샘플)에 이메일/문자로 웹 설문 링크를 발송하는 방식의 웹 조사
조사 기간: 2023년 12월1일〜27일(27일간)
조사 기관: 메타보이스

기자명 이오성 기자 다른기사 보기 dodash@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