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채용 비리를 수사한 안미현 검사가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 소환 조사해야 한다고 윗선에 보고했지만 묵살당한 정황이 〈시사IN〉 취재 결과 드러났다. 권 의원은 자신의 5급 비서관 김 아무개씨를 강원랜드에 특혜 채용시킨 의혹을 사고 있다. 권 의원은 안 검사의 폭로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안 검사가 2월4일 MBC 인터뷰에서 수사 외압을 폭로한 다음 날인 2월5일, 춘천지검은 “권성동 의원을 소환 조사하기로 확정한 바는 없다”라고 밝혔다. 춘천지검은 지난해 12월13일 안 검사가 직접 작성한 보고서(이하 2차 보고서)를 근거로 제시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안 검사 쪽은 절반의 사실만 내세워 교묘하게 진실을 왜곡했다고 반박했다. 춘천지검이 제시한 12월13일 2차 보고서야말로 외압의 증거라고 지적했다. 이 보고서에 앞서 안 검사는 지난해 12월8일 권성동 의원을 소환해야한다는 수사 보고서(이하 1차 보고서)를 이영주 춘천지검장에게 올렸다.
〈시사IN〉이 취재한 결과 12월8일 1차 보고서에서 안 검사는 다섯 가지 이유를 들며 권성동 의원 소환 조사 필요성을 보고했다. △강원랜드 청탁 명단에 ‘국회의원 권성동’이라고 쓰여 있고 △권성동 의원의 비서관 김 아무개씨가 권 의원에게 강원랜드 채용을 부탁하는 편지를 작성했고 △김씨가 이직을 하며 권 의원에게 보고하지 않았다고 보기 힘들고 △최흥집 사장과 권성동 의원은 동향 사람으로 상당한 친분관계가 있으며 △당시 최 사장은 강원도지사를 준비했고 권 의원은 강원도 내 국회의원이었기에 권성동 의원의 관련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내용이다. 안 검사는 권 의원을 소환 조사하지 않을 경우 부실수사라는 여론의 비판을 살 가능성이 짙다는 내용도 담았다. 사건 관계자들이 권 의원과의 관련성을 부인하고 있기에 권 의원을 불러 물어봐야 한다는 뜻을 담았다.

ⓒ연합뉴스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안 검사의 폭로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하지만 1차 보고서는 반려됐다. 같은 날 안 검사는 윗선의 질책을 받고 염동열 의원만 소환 조사하기로 수사계획을 변경할 수밖에 없었다. 윗선의 압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오히려 ‘현재까지 조사결과 권선동 의원은 실제 청탁했다고 볼 증거가 없고,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를 인정하기 어렵다’는 보고서를 올리라는 압력을 받았다. 결국 안 검사는 자신이 처음 썼던 1차 보고서와 다른 내용이 담긴 2차 보고서를 닷새 후 새로 써서 올렸다. 안 검사를 대리하고 있는 김필성 변호사는 “이미 소환이 필요하다는 보고서를 올렸지만 안 검사의 팔을 꺾어 새로 보고서를 쓰게 하는 등 검찰 외압의 근거가 다 남아 있는데도, 검찰은 반성하기는커녕 거짓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기자명 주진우·김은지 기자 다른기사 보기 ace@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