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노선버스 운전자의 신호위반과 졸음운전 등 위험 운전행동을 경고하는 인공지능(AI) 영상 분석 기술을 활용해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버스 운행 환경을 조성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TS는 3월 15일(금) 오후 2시 전국버스회관 6층 대회의실에서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회장 김기성)와 노선버스 운전자의 법규위반 및 위험운전행동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TS는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AI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한 노선버스 실시간 운행관제 모니터링’ 사업을 추진하며 실제 노선버스에 적용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 국내 최초로 도입한 ‘AI 시내버스 안전운전 모니터링 시범사업’을 시내버스는 물론 고속·시외버스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정부의 국정과제중 ▲ 사업용 교통수단 안전관리 ▲ 안전관리 체계 디지털화를 실현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TS는 서울·경기남부·대전세종충남·대구경북 등 전국 지역본부에서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AI 시내버스 안전운전 모니터링 시범사업’ 성과 분석결과 ▲ 운전자의 신호위반 71.4% 감소 ▲ 중앙선 침범 10.6% 감소 ▲ 전방주시태만 33.3% 감소 ▲ 흡연 86.9% 감소 등 주요 법규위반 건수가 대폭 감소하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신호위반과 휴대폰 사용, 흡연, 안전벨트 미착용, 아차사고 등 위험운전행동 이벤트 발생 시 AI 안전운전 플랫폼에 자동으로 저장되어, 운수회사에서 법규위반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지도에 적극 활용하였다.

이에 해당 시내버스 회사(2개社, 464명)의 교통사고율이 93.5% 감소(0.123→0.008건/대)하는 등 사업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TS는 올해 위험운전 개선효과가 큰 ‘AI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한 안전운전 모니터링’ 사업을 고속・광역・시외・시내 등 노선버스 회사 10∽16개社로 규모를 전년 대비 5~8배 키울 계획이다. 우선, 참여 운수회사의 노선버스에는 차량 전방 외부와 내부에 AI카메라를 설치하고, 영상분석 장비를 통해 운전자의 위험운전행동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게 된다.

모니터링 시에는 운전자의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휴대폰 사용, 졸음운전, 전방주시태만 등 중대 법규위반 행위 발생 시 AI 단말기에서 즉시 경고음이 울린다. 모니터링 후에는 과속・급정지・급출발 등 위험운전행동, 사고영상(돌발긴급상황, 사고영상, 아차사고) 등이 안전운전 플랫폼을 통해 운전자・운수회사에 제공되어서 운전자 교정교육에 활용된다. 특별히, TS는 실시간 운행관제 모니터링으로 운전기사의 자율적 안전운행 참여를 높이기 위해 2억원 규모의 우수운전자 포상도 시행한다.

TS 권용복 이사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노선버스 운전자들의 법규위반, 위험운전행동 등 위험 운전습관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통해 버스 이용자인 국민 여러분께는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