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인가 논문인가? 처음엔 복잡한 수식만 보고 헐~. 읽고 나선 머신러닝 원리까지 담은 집약적 설명에 허얼~. 경제 전문기자이지만, 간혹 최첨단 IT 기사도 쓰는 ‘학구파’ 이종태 기자다.

도대체 자료를 얼마나 보고 썼는지?

머신러닝 등을 가장 직관적이고 쉽게 설명할 방법으로 기사화했다. 수학 공식 비슷한 게 조금 들어가는데 그건 사실 중학교 수학 과정에 나오는 것이다. 독자들이 미리 겁먹지 않고 읽으면 이해하기 어렵지 않을 것이다. 수학책과 딥러닝 개론서, 자연어 처리 관련 자료들과 챗지피티 신간들까지 살펴본 뒤 최대한 알기 쉽게 썼다. 정말이다(웃음).

‘챗지피티(ChatGPT)’나 ‘새 빙(Bing)’은 스마트폰 등장만큼 파괴적이고 혁신적인가?

스마트폰이 사람들을 항상 온라인에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었다면, 챗지피티와 새 빙은 정신노동을 기계화·자동화할 수 있는 단초로 작용하겠다고 생각한다. 성공하면 세상은 좋게든 나쁘게든 바뀌고, 실패하면 새로운 장난감이 될 것이다. 현재로서는 전자의 가능성이 더 크다. 사실 두렵다.

올해 개최되는 〈시사IN〉 인공지능 콘퍼런스 주제는 생성AI?

더 큰 이슈가 나오지 않으면 생성AI. 앞으로 이 부문 신제품과 여러 잠재력이 입증될 것 같아서 다채로운 콘퍼런스가 가능할 듯하다.

이미지 생성 AI 미드저니가 만든 그림이 〈시사IN〉 제810호 표지 이미지를 장식했다. ⓒ미드저니

 

기자명 고제규 기자 다른기사 보기 unjusa@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