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10월21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1 DDP 디자인페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의 ‘박원순 전임 시장 지우기’와 이 과정에서 보여주는 독선이 위험수위를 넘어섰다. 최근 오 시장은 서울시와 시교육청의 오랜 교육 역점사업이던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사업’ 예산을 대폭 삭감했다. 이 사업은 2013년부터 서울시와 교육청, 자치구가 공동으로 예산을 분담해 추진해온 교육 협력 프로젝트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다. 이와 관련, 서울시교육청과 해당 학부모들은 ‘오 시장이 10년 전에 애들 밥그릇 뺏으려 하더니 이번에는 아이들의 미래 희망과 꿈마저 빼앗으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그뿐이 아니다. 오 시장은 박 시장 시절 조성한 한강 노들섬 사업에 대해 특별감사를 주문했다. 아파트 발코니나 주택 옥상에 소규모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할 때 시가 일정액을 보조하던 ‘미니 태양광사업’에 대해서도 ‘적폐 청산’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강도 높은 공격에 나섰다. ‘시민단체 몰아주기로 비효율적 예산 낭비를 초래했다’라는 프레임을 씌웠다.

오 시장은 2012년 양재동 파이시티 비리 혐의에 연루돼 사법처리된 최측근 강철원씨를 최근 서울시 민생특보에 앉혔다. 서울시 정무조정실장이었던 강씨는 당시 파이시티 인허가 청탁 대가로 뇌물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징역 10개월에 추징금 3000만원을 선고받았다. 권력형 비리 혐의로 실형을 살고 나온 그를 보궐선거 때는 후보 비서실장으로 기용하더니 시장에 당선되자 다시 측근 자리에 앉힌 것이다. 이쯤 되면 오세훈 시장 본인이 2009년 서울시장 당시 수립한 ‘시정청렴도 향상 종합대책’도 무색하다. 당시 오 시장은 “금품이나 향응 수수 한 번으로도 금액과 상관없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퇴출시키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고, 퇴출 이후에도 시는 물론이고 투자·출연기관 등에의 취업을 영구히 제한하겠다”라고 공언한 바 있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 것일까. 서울시민에게 해명하거나 사과하지도 않는다. 민생특보 임명을 재고하라는 요구에 오 시장은 오히려 “그럴 생각 없다. 일 잘하고 있다”라고 잘라 말했다.

기자명 정희상 기자 다른기사 보기 minju518@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