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은 아름답습니다. 바라만 봐도 참 좋습니다. 어려운 하루를 보낸 날도 둥근 달을 보면 힘이 납니다. 달에 사는 누군가를 상상하며 꿈을 키우고, 달을 달님이라 부르며 기도하기도 했습니다. 1969년 7월20일, 마침내 우리는 달에 직접 가보았습니다. 하지만 달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옛이야기에 나오는 토끼도,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르테미스도 없었습니다. 달은 그냥 달이었습니다. 달은 자신의 존재만으로 우리를 키우고 다가오게 만들었습니다.
이 책의 영어 제목은 〈Field trip to the Moon〉입니다. ‘field trip’을 우리말로 ‘체험학습’으로 옮겼습니다. 신나는 ‘달나라 여행’이 또 하나의 공부인 ‘달나라 학습’으로 바뀐 것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얼마나 학교 공부에 매달리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저는 ‘달나라 학습’보다는 ‘달나라 여행’을 가고 싶습니다.
그림책 〈달 체험학습 가는 날〉은 표지부터 눈길을 끕니다. 우선 새까만 우주를 배경으로 샛노란 우주선이 보입니다. 우주선은 투명한 유리 통로로 우주 정거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투명한 유리 통로를 따라 어린이들이 우주선에 타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는 선생님도 보입니다.
우리는 우리 인생의 주인공으로 사는 걸까
속표지로 넘어가니 어린이들을 태운 우주선은 우주정거장을 떠나 어디론가 날아가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에는 벌써 달이 보이고, 그다음 페이지에는 이미 우주선에서 내린 어린이들이 선생님을 따라 달 위를 걷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모두 같은 우주복을 입고 같은 헬멧을 쓰고 있어서 겉모습만 보고서는 누가 누군지 도무지 구별을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주인공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주인공 꼬마는 우주선에서 맨 나중에 내립니다. 게다가 자기 혼자 스케치북과 크레용을 가져옵니다. 다음 페이지를 보니 벌써 꼬마는 선생님과 친구들로부터 점점 더 멀어지고 있습니다. 이러다가는 혼자 길을 잃고 말 것입니다. 꼬마에게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꼬마는 달나라 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수많은 작품에서 주인공들은 어른들의 말을 듣지 않고 무리에서 벗어나는 바람에 위기를 만나고 모험을 떠납니다. 누가 왜 주인공이 되는가를 따지기 전에 먼저 생각해볼 질문이 있습니다. ‘왜 우리는 어른들이 시키는 대로 따라야 하는가?’라는 질문입니다. 하기 싫은 공부를 하고 다니기 싫은 학교에 다니고 심지어 다니기 싫은 회사에도 다니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고 있는 걸까요?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얼굴이 잘생겨야 할까요? 어차피 내 인생에서는 내가 제일 잘생겼습니다. 아니면 연기를 잘해야 할까요? 내가 내 연기를 못할 리도 없습니다. 그게 아니면 대사가 많아야 할까요? 내 대사 역시 모두 내 몫입니다. 그도 저도 아니면 출연하는 분량이 많아야 주인공일까요? 당연히 내 인생에는 내가 계속 출연할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외모나 연기, 대사나 분량도 아닙니다. 과연 내 삶이, 내가 선택한 삶인가 하는 것입니다. 바로 자유의 문제입니다.
〈달 체험학습 가는 날〉의 주인공 꼬마는 자신의 속도대로 걷다가 무리에서 벗어납니다. 꼬마는 굳이 선생님과 친구들을 따라잡으려고 달려가지 않습니다. 누군가는 이런 꼬마를 낙오자라고 부를지 모릅니다. 저는 꼬마를 자유인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자유로운 당신이 바로 인생의 주인공입니다.
-
황당한 천재들의 오묘한 삶
황당한 천재들의 오묘한 삶
박성표 (작가)
세상은 우리가 모르는 원리로 가득하다. 스마트폰을 생각해보자. 전기, 액정, 터치, 반도체, 인터넷 등에 얽힌 다양한 수학·과학·공학적 원리를 우리는 전부 다 이해할 수는 없다. ...
-
교과서는 틀렸고 선생님은 몰랐다
교과서는 틀렸고 선생님은 몰랐다
김서정 (동화작가∙평론가)
아파트 한 동이 반으로 뚝 끊겨 있다는 뉴스를 보았다. 출입구도 따로, 엘리베이터도 따로이고, 계단은 십몇 층에서 막혀 있다. 계단이 그대로 천장과 맞닿아 끊어져 있는 모습에 숨이...
-
나는 행복해질 수 있을까
나는 행복해질 수 있을까
김문영 (이숲 편집장)
시작은 다소 충격적이다. 주인공 혜진은 아버지가 고독사했다는 연락을 받는다. 그것도 방치된 지 3~4주가 되었다는 통보였다. 흔히 상상하는 가족관계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혜진...
-
왜 산에 오르는 걸까?
왜 산에 오르는 걸까?
나경희 기자
대학교 도서관에서 처음 빌렸던 책이다. 캠퍼스에서는 날마다 환영회 술자리가 이어졌는데 왜 제목에 ‘고독’이, 그것도 두 번이나 들어간 책을 골랐는지 모르겠다. 취미 동아리가 취업 ...
-
일본 우익의 심리가 궁금하십니까?
일본 우익의 심리가 궁금하십니까?
남문희 기자
우치다 다쓰루 씨는 아베 정권의 수출규제 이후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흥미로운 주장을 했다. 아베 총리의 갑작스러운 경제 공격 배경에 일본 우익이 공유하는 ‘파국 원망(破局 願望...
-
새로 나온 책 [새로 나온 책]
새로 나온 책 [새로 나온 책]
시사IN 편집국
난파된 정신마크 릴라 지음, 석기용 옮김, 필로소픽 펴냄“반동은 혁명보다 수명이 길다.”저자는 중동의 이슬람 근본주의, 유럽의 극우 민족주의, 미국의 신정(神政) 보수주의 등을 ‘...
-
깜깜한 밤 이 가족은 왜 길을 나섰나
깜깜한 밤 이 가족은 왜 길을 나섰나
이루리 (작가∙북극곰 편집장)
지난 한가위, 날이 환한 시간인데도 보름달은 아주 예쁘게 빛났습니다. 떠오르는 달을 보며 소원을 빌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소원을 다시 빌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날 제가 어떤 ...
-
두근두근 새해를 맞는 이란 꼬마의 간절함
두근두근 새해를 맞는 이란 꼬마의 간절함
이루리 (작가∙북극곰 편집장)
〈나비의 날갯짓〉은 20세기 이란의 이야기입니다. 지난 시절, 가난했지만 행복했던 우리의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어쩌면 이란에서도 우리나라에서도 설날은 그리 대단한 날이 아닐...
-
모두 똑같이 살 필요는 없잖아
모두 똑같이 살 필요는 없잖아
이루리 (작가∙북극곰 편집장)
우리 교육이 정말 사람을 위한다면 경제 논리를 내세워 폐교하기보다 단 한 명의 학생을 위해서라도 학교를 지킬 겁니다. 더불어 학교가 가르치고 싶은 걸 가르치려 하기보다 학생이 바라...